본문 바로가기

주식

원칙으로 수익내는 단타의 기술, 원칙 그리고 짝꿍매매

반응형

원정연(만쥬)님의 원칙으로 수익 내는 단타의 기술에서 원칙과 짝꿍매매에 대해 정리했습니다.

 

원칙

 

매매습관 1. 매매를 객관화하여 볼 것

 

시장이 끝나면 중요한 부분 위주로 쭉 돌려봤다. 그랬더니 내가 어떤 자리에서 손실이 많이 나고, 어디에서 수익이 많이 나는지 조금 더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.

 

안 좋은 습관부터 고치려고 했다. 매매가 잘 안 되는 날이면 계속된 뇌동 매매로 작았던 손실을 엄청난 손실로 키우는 것이었다. 이외에도 확실한 자리에서 큰 비중을 베팅하여 크게 수익을 낸 좋은 매매나, 이상한 자리에서 사서 심리가 무너져 손절을 빠르게 하지 못해 큰 손실이 난 매매 등은 따로 잘라내서 저장해 두고 계속해서 보았다. 잘한 매매를 계속 돌려봄으로써 추후 비슷한 자리에서 겁먹지 않고 더 크게 비중을 실을 수 있도록 내 그릇을 키울 수 있었다. 잘못한 매매도 다시 돌려봄으로써 같은 실수를 덜 하게 되고, 심리가 무너졌을 때 금방 매매를 멈출 수 있었다.

 

매매습관 2. 매매에 확실한 이유를 가질 것

 

가능한 매일 매매일지를 쓰는 것이다. 매일 매매한 종목의 매수와 매도 타점을 올리며 이 종목을 이 자리에서 왜 매수했고, 매도했는지에 대한 관점도 같이 작성했다. 이 습관을 통해서는 확실한 이유 없이 종목을 매매한 경우 손실이 더 자주 발생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. 이때부터는 매매할 때 누군가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확실한 이유가 있을 때만 매매하기로 마음먹었다. 그리고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다.

 

매매습관 3. 멈출 때를 기억할 것

 

가끔 한 번씩 큰 손실이 나는 날이 있었다. 그런 날은 보통 오전부터 매매가 잘 안되어서 작은 손실이 발생하고 그 손실을 메우기 위해 계속 뇌동 매매만 반복하다가 결국 손실이 불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. 따라서 오전부터 매매가 잘 안 풀리고 시장 분위기도 나와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 때는 과감히 매매를 멈추고 좋아하는 게임을 하거나 차라리 밖으로 나가서 산책을 했다.

 

짝꿍 매매

 

만쥬 9월 21일 위메이드 형제 짝꿍매매

 

대장주와 그 대장주를 따라 움직이는 경향이 강한 후속주들이 있을 때, 대장주가 크게 올라가는 타이밍에 맞춰 후속주를 매매하는 것.

예를 들어. 위메이드맥스의 등락률이 대략 +20% 중반, 위메이드의 등락률은 +15% 중반이라고 했을 때 위메이드맥스가 등락률 30%인 상한가까지 도달하게 되면 위메이드도 위메이드맥스를 따라 크게 올라갈 확률이 높다.

 

반응형
  • 매수 기준1

위메이드맥스가 상한가로 치고 가는 순간 위메이드를 매수하는 것.

  • 매도 기준 1

하지만 대장주가 상한가에 완벽하게 도달하지 못했거나. 혹은 도달했더라도 순식간에 상한가가 풀리면서 급락이 나오는 경우에는 매수 기준이 훼손된 것으로 보고 재빨리 매도하면 첫 번째 매도 기준을 잘 지켜내는 것.

  • 매도 기준 2

대장주가 상한가에 잘 도달했다면 2등 주도 높은 확률로 더 상승할 것. 그렇다면 그 상승을 즐기면서 1~2분, 길어도 5분 내로 분할 매도할 것. 혹시나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후속주가 내 평단을 무너뜨리고 하락한다면 이건 생각했던 흐름이 아닌 상황이기에 손실이 -1%에서 -2% 이상 넘어가지 전에 무조선 손절. 하락하지는 않지만 상승도 나오지 않는다면 마찬가지로 5분 내로 매도.

이렇게 확실한 기준을 잡고 매매하면 수익을 낼 때 보통 2~3% 혹은 그 이상의 수익을 내면서 손실은 -1%를 넘어가는 경우가 거의 없다.

  • 대장주와 후속주 찾기

대장주가 올라갈 때 맞춰서 후속주를 매매하면 되는 것이니 매우 쉽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, 한 테마에서 대장주와 2,3 등주를 찾는 것이 쉽지 않다. 매일 특징주를 같은 테마와 섹터별로 분류하여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.

 

 

 

 

#원칙 #수익내기 #단타 #원칙으로수익내기

#기술 #짝꿍매매 #매매원칙 #매매기술 #투자 #주식 #재테크 #만쥬

 

반응형